언더스티어(Understeer)발생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언더스티어(Understeer)발생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by One at a time 2024. 12. 20.

언더스티어 (Understeer)는 차량이 주행 중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조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제대로 회전하지 않고 더 넓은 반경으로 나가는 현상을 말하며,  쉽게 말해,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면 돌릴수록 차량이 오히려 더 직선으로 나가고, 코너를 돌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언더스티어의 발생 원인

앞바퀴의 그립 부족

차량의 앞바퀴가 도로와의 접지력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앞바퀴가 도로와 제대로 접촉하지 않으면 조향에 반응하지 않고, 차량은 직진하게 됩니다.

 

과속

코너를 돌 때 과속을 하면 차량의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앞바퀴의 그립이 감소합니다.

차량이 회전하지 못하고 코너를 지나쳐 나가게 됩니다.

 

차량의 무게 배분

차량의 무게 배분이 뒷바퀴에 비해 앞바퀴에 너무 많을 경우, 앞바퀴가 더 많은 하중을 받아 그립을 잃기 쉬워집니다.

이런 경우에도 언더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상태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접지력이 감소하여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 문제

서스펜션이나 조향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차량의 앞바퀴가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경우에도 언더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더스티어의 증상

핸들을 돌려도 차량이 회전하지 않음

운전자가 코너를 돌기 위해 핸들을 돌리면, 차량이 그 방향으로 잘 회전하지 않고 직선으로 계속 나갑니다.

 

차량이 코너의 바깥쪽으로 밀림

차량이 도로의 바깥쪽으로 밀려나면서 코너를 제대로 돌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소리

언더스티어가 발생하면 앞바퀴가 미끄러지는 소리(스크럽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언더스티어의 개선 방법

속도 조절

과속이 원인일 경우,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속도가 너무 빠르면 앞바퀴의 그립을 잃을 수 있습니다.

 

조향 조절

코너를 돌 때 핸들을 더 이상 돌리지 않거나, 핸들을 조금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조향을 하려 할 때도 언더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점검 및 유지관리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서스펜션 시스템이나 조향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 무게 배분

차량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하는 것도 언더스티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렁크에 너무 많은 짐을 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TCS) 사용:

최신 차량에는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타이어의 그립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언더스티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의 차이점

언더스티어 (Understeer)

차량이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조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만큼 회전하지 않고, 차량이 코너의 바깥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입니다.

보통 앞바퀴의 그립 부족이 원인입니다.

 

오버스티어 (Oversteer)

차량의 뒷바퀴가 미끄러져 차가 과도하게 회전하는 현상입니다.

차량의 뒷부분이 과도하게 회전하여 코너를 지나치게 돌아가는 현상으로, 보통 뒷바퀴의 그립 부족이 원인입니다.

 

 

언더스티어는 차량의 안전과 주행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운전자가 이를 잘 인식하고, 과속을 피하며,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등 주의하면 언더스티어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